영실업 직원들이 사내 카페테리아에서 제품을 즐기며 휴식을 취하고 있다./손진영기자 son@
'바이클론즈'도 대박행렬 동참
2017년 매출 2500억원 목표
신입 연봉 3400만원 업계 최고
달리던 자동차가 멋진 로봇으로 한순간에 변신한다. 더 나아가 여러 개의 로봇이 결합하면 엄청난 힘과 덩치를 지닌 합체로봇으로 탈바꿈한다. 취학 전 자녀를 둔 학부모라면 바로 눈치 챘을 '변신로봇 또봇' 이야기다. 지난 어린이날 물량 부족으로 '또봇 대란' '또봇 품절' 사태를 경험했던 학부모들은 보름여 앞으로 다가온 크리스마스 선물을 확보하기 위해 벌써부터 또봇 구매 전쟁을 치르고 있다는 후문이다.
◆국내 완구 분야 판매 1위
'또봇 열풍'은 34년 동안 완구산업에 머물러 왔던 영실업의 기업 분위기를 극적으로 변신시켰다. 애니메이션 기획 단계에서부터 참가해 2010년 첫 선을 보인 또봇이 2012년부터 완판 행진을 이어갔기 때문이다. 2009년 209억원에 그쳤던 매출도 지난해 761억원으로 4배 가까이 껑충 뛰었다. 영업이익률은 업계 최고 수준인 20%를 넘나든다. 세계적인 레고의 아성도 무너뜨리며 국내 완구 분야 판매 1위까지 차지했다.
김형엽 부사장이 "시크릿 쥬쥬, 콩순이 등은 물론 최근 애니메이션을 통해 방영되기 시작한 동물형 변신로봇 '바이클론즈'가 또봇 못지않은 인기를 끌고 있다"며 "2017년까지 연 매출 2500억 원을 달성하고 완구에서 영상제작까지 아우르는 '글로벌 키즈 콘텐츠 크리에이터(Global Kids Contents Creator)'로 도약하겠다"고 자신할 정도다.
◆연간 120만원 복지 포인트
영실업은 이같은 꿈을 빠르게 달성하기 위해 복지제도도 빠르게 '합체'하고 있다. 학자금 지원, 가족대상 의료비 지원, 상해보험 가입, 보육수당 지급 등은 물론이고 신혼 직원에게는 3000만원 내외의 보금자리 지원 사내 대출도 시행중이다. 특히 연간 120만원 한도의 복지포인트 활용범위를 직원 눈높이에 맞춰 최대한 늘렸다. 어학·헬스 등은 물론 뮤지컬·영화 관람, 스키·골프 시즌권 구입 등도 복지포인트로 구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근무여건이다. 오전 9~11시 출근 시간을 팀별로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에 다니는 자녀가 많은 팀은 오전 10시에 출근해 오후 7시까지 근무하면 된다.
게다가 매달 한차례 진행되는 '가족의 날'에는 대표를 비롯한 전직원이 오후 3시에 퇴근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직원들에 대한 보상도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대졸 신입 초임 연봉은 3400만원이다. 연봉의 20% 내외인 인센티브는 별도다.
◆내년 30여명 신입 사원 모집
창의성·다양성을 지향하는 조직문화 추구하는 영실업은 사세 확장에 따라 최근 채용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2011년 60여명이던 인원이 현재 두 배가 넘는 150여명으로 늘어났다. 내년에도 디자인 연구소와 영업본부 중심으로 30여명을 뽑을 예정이다.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홈페이지(youngtoys.co.kr)를 통해 언제든 지원할 수 있다.
이런 인재를 원한다
봉태규 같은 열정이면 환영
"얼마 전 tvN '오늘부터 출근'을 통해 영실업에 출근했던 배우 봉태규 씨는 출연 전 마트에서 또봇 등을 직접 살펴보고 와서 저희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방송이 끝난 후에도 맡았던 제품들의 최종 상황까지 꼼꼼히 살펴 감동이었죠."
김형엽 부사장은 봉태규와 같은 열정을 지닌 구직자라면 언제든 환영한다고 말했다.
▶TV에서 접했던 것처럼 기업분위기가 매우 젊다.
▶▶34년 역사를 자랑하는 회사이지만 기업분위기 만큼은 벤처기업 못지않다고 자부한다. 일례로 사내 카페테리아에는 대표 등 임직원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휴식 공간이니 만큼 직원들이 편안히 쉴 수 있도록 배려하기 위해서다.
▶직원 만족도도 높아 보인다.
▶▶5명 내외의 인턴을 제외하고는 모든 직원이 정규직이다. 이 덕분인지 지난 2년간 퇴직자는 학업 등을 위해 회사를 그만둔 4명에 불과했다.
▶합격 노하우가 있다면.
▶▶모범 답안을 외워서 대답하면 합격하기 힘들다. 스펙보다는 자신이 지닌 도전의식과 창의성을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회사의 업무를 통해 인생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