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A.흔히 면접은 말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구직자들이 많습니다. 면접은 말을 잘해서 추가 점수를 얻는 자리가 아니라, 감점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너무 유창하게 말을 잘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너무 심하게 긴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은 준비되지 않은 듯한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합니다.
또 분위기에 눌리면 힘들게 얻은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면접에서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위해 모의면접을 통한 연습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보통 면접은 1차와 2차로 나뉘는데, 1차 면접은 보통 직무 역량을 판단하고, 2차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인성과 태도를 보기 위한 자리입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면접은 지원자의 '예의'가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면접이란 누구에게나 긴장되고 떨린다는 것을 잊지 말고 감점요인이 없도록 예의 바르게 밝은 모습으로 면접관을 대해야 합니다.
특히 자기 강점을 알고 회사에 대해 많이 알고 준비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 합니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정확히 알고, 이 회사가 나를 왜 뽑아야 하는 지, 이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자신 있게 어필해야 합니다. 외우듯이 말하지 말고, 면접관을 바라보며 진실성 있게 말해야 합니다.
면접에서는 직무 역량 질문이나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묻는 질문이 꼭 있습니다. 이 때 구체적인 예를 들고 나름대로의 고민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식으로 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단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점이나 한계를 지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아가 문제에 대한 나만의 해결방법을 제시 한다면 면접관들의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될 수 있습니다.
/취업단기(www.engdangi.com/job) 제공
정리=이국명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