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면접복장에 특별한 기준이 있나요. 자유 복장 경우 정장을 입어도 되는지 고민입니다.
A. 우선 면접 복장으로 플러스 점수를 받을 생각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면접 복장은 감점만 받지 않으면 됩니다. 그렇다면 감점 당할 우려가 큰 면접 복장은 무엇일까요. 바로 강렬한 색상의 복장입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고민 없이 쥐색, 갈색, 검은색 등 어두운 계열의 단정한 정장을 입는 게 좋습니다. 구두는 정장과 비슷하게 어두운 계열로, 면도는 깔끔하게 하고 머리는 대학교 졸업앨범 찍을 때와 같이 단정하면 됩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블라우스와 치마 조합이 정석입니다. 블라우스는 하얀색이 적당합니다. 원피스는 기본적인 블랙계열로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한 여성 구직자가 서클렌즈를 껴도 되는지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일반 기업의 면접관은 대부분 남자입니다. 서클렌즈를 껴도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원래 눈이 크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또 구두의 경우 보통 힐이면 괜찮지만 앞굽이 있는 구두나 보기에도 낯선 느낌의 구두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낯설어 보이고 튀는 느낌은 면접에서 마이너스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캐주얼을 어렵게 생각하는 지원자도 많습니다. 비즈니스 캐주얼은 청바지가 아니라 면바지에 남방이나 셔츠를 입는 복장을 의미합니다. 반바지는 당연히 제외되며 신발은 운동화가 아닌 캐주얼 구두 정도를 신으면 됩니다.
복장 자유라고 했는데 혼자 정장을 입고 가는 것도 상관없습니다. 면접에서 왜 정장입고 왔느냐는 물음에 대답만 할 수 있으면 됩니다. 이 때 "복장으로 튀려고 했다"는 말은 피해야 합니다.
면접 복장은 튀지 않으면서 평범하고 깔끔한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복장에 대한 별도 지침이 없다면 큰 고민 없이 단정하게 정장을 입고 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취업단기(www.engdangi.com/job) 제공
정리=이국명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