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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브레이크 밟은 전차군단…삼성전자· 현대차 이틀 연속 52주 최저가 목표주가 하향 조정



브레이크 밟은 전차군단…주가 '출렁'

삼성전자· 현대차 이틀 연속 52주 최저가 …증권사 목표주가 하향 조정

국내 증시를 이끄는 양대 주자인 삼성전자와 현대차의 주가가 심상치 않다. 증권가의 실적 등 우려 속에 최저가를 연일 갈아치우고 있는 가운데, 목표주가 하향도 잇따르고 있다.

24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는 또 다시 52주 최저가 기록을 경신했다.

삼성전자는 115만원에 종가를 형성했다. 닷새간 7만원 넘게 빠졌다. 현대차 역시 장중 18만9000원으로 최저가를 경신한 뒤 전날보다 소폭 오른 19만2000원에 장을 마감했다.

국내 경제의 양대 수출업종인 전기전자(IT)와 자동차의 대표 그룹인 삼성전자와 현대차는 국내 증시의 쌍두마차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업황 둔화로 인한 실적 우려와 환율 부담 , 투자 효율성 문제 등이 쌍두마차의 주가를 후려쳤다.

특히 삼성전자의 연이은 분기 실적 부진이 가장 큰 걱정거리로 떠올랐다.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의 3분기 영업이익이 4조원마저 밑돌 수 있다는 전망을 제시했다. 삼성전자의 IM(정보기술·모바일) 사업부의 부진이 주 원인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증권사들의 3분기 영업익 전망치는 평균 6조2129억원으로 집계됐다.

증권가에서는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가파르게 전망치를 하향조정했다.

지난 7월 말 8조27억원이었던 예상치를 8월 말 7조816억원으로 내려잡고서 이달 들어 6조원대로 더 낮췄다.

심지어 동양증권은 3조9500억원을 예상했다.

삼성전자의 목표가 하향도 줄이었다.

동양증권(166만원→147만원)은 물론, 교보·우리투자증권(160만원→150만원), 유진투자증권(180만원→160만원), 아이엠투자증권(135만원→128만원) 등이 목표가를 내렸다.

현대차도 경기 부진 우려에 골머리를 앓긴 마찬가지다. 최근 불거진 투자 비효율성 문제 외에도 엔화 약세에 따른 실적 악화 우려가 계속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노무라증권·CIMB증권 등 외국계 투자기관들은 올 초만 해도 현대차의 목표가를 30만원 이상으로 봤으나 최근 들어 24만8000원(23일 기준)으로 기대치를 낮췄다.

국내 증권사의 경우 하이투자증권이 24만원으로 내렸고 KTB투자증권(25만원), 우리투자증권(27만원)도 하향조정했다.

한편 전차군단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그동안 두 회사에 과도하게 의존했던 국내 증시가 균형감을 찾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긍정적 해석도 나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종가 기준으로 유가증권시장 전체 시총(1211조4150억원)에서 삼성전자(171조140억원)의 비중은 14.12%, 현대차(42조1820억원)의 비중은 3.48%으로 각각 집계됐다. 두 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17.6%로 지난 2011년 10월(17.28%) 이후 최저 수준이다.

게다가 1년 6개월 전 24.12%로 전체 시총의 4분의 1에 달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줄어든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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