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자봉 한국금융연구원 금융정책연구실 연구위원/사진 손진영기자 son@
수능 응시자중 경제 선택과목으로 지정한 학생 5%도 넘지 않아
"금융교육을 의무화하는 나라가 많아지고 있다. 한국은 이제 민간교과서를 만드는 단계에 돌입했으므로 앞으로 금융교육의 중요성을 더 잘 각인할 필요가 있다."
김자봉 한국금융연구원 금융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은 최근 메트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영국이 이번 달부터 금융교육 의무화를 시행 중이며 미국, 호주, 일본, 캐나다, 네덜란드 등 대부분의 금융선진국도 의무교육화했거나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실태"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정책적 방항 아래 수년 안에 의무 금융교육은 국제적인 추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한국의 금융교육은 열악하거나 전무한 실정이다.
그는 특히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현 경제교과서를 보면 마지막 부분인 6단원에만 '금융'이 할당됐다"며 "또 수능 응시자 60만명 중 경제를 선택과목으로 지정한 학생이 5%도 넘지 않아 사실상 대다수가 고등학교 때 경제를 배우지 않고 사회에 진출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아직 국가 단위에서 추진되는 바가 없어 현재 금융연과 서울대학교가 함께 민간 차원의 중·고교 교과서를 만들고 있다"며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실력이 상당히 좋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금융지식과 수학을 접목하는 내용으로 구성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학생들의 역량에 비해 교육이 뒷받침되지 못한 측면도 없지 않다.
김 연구위원은 "OECD에 따르면 개별 국가 학생들의 금융 역량은 수학 교육에 좌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OECD가 시행하는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평가인 '피사(PISA)'에서 상위권을 점하는 우리나라 학생들도 체계적인 교육만 제공되면 충분한 금융자질을 갖출 가능성이 있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학생들의 수학·금융 역량은 그 나라의 경쟁력을 좌우한다. 피사의 수학 점수 25점이 잠재적으로 6조달러의 경제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분석됐다.
외국에서는 어릴 적부터 교과 과정과 체험 학습을 통해 금융을 머리로 이해하는 동시에 실생활에서 체득하도록 하는 교육이 인기다.
김 연구위원은 "현 미국 교과서는 최근 경제 흐름을 발빠르게 반영해 2008년 금융위기의 원인과 분석까지 자세하게 담고 있다"며 "이와 동시에 종이화폐로 교실 내 온갖 활동에서 경제생활을 수행하도록 하거나, 유치원생 개개인에게 수백달러가 든 저축계좌를 개설하게 한 뒤 대학 입학 전까지 운용하도록 지도하는 체험 프로그램들도 호평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저축계좌를 보유한 학생의 대학 진학률이 높은 것으로 나오는 등 금융교육이 학생의 학습 의지 향상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한국의 금융교육의 방식과 내용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